꿈상자

돈으로 행복을 살 수 있는 5가지 방법

푸르른가을 2011. 5. 6. 18:55

똑같은 돈을 갖고도 행복한 사람이 있고 불행한 사람이 있다. 똑 같은 돈을 쓰고도 행복한 사람이 있고 불행한 사람이 있다. 행복은 돈이 문제가 아니라 마음의 문제라고들 한다. 행복을 느끼는 마음은 사람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 하지만 돈 쓰는 방법을 조금만 바꿔도 이전보다는 조금 더 행복을 느낄 수 있다.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의 엘리자베스 던, 하버드 대학의 대니얼 길버트, 버지니아 대학의 티모시 윌슨 교수가 행복한 감정을 느낄 수 있는 소비 방법을 연구해 '소비자 심리 학술지(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최근호에 실었다. 똑같은 돈으로 더 많은 행복을 살 수 있는 방법 5가지를 소개한다.

◆1. 명품 백을 사지 말고 여행을 떠나라

물건을 사는 것보다 경험을 사라. 다양한 종류의 연구를 진행한 결과 사람들은 소유하고 있는 것에서보다 했던 일에서 더 많은 행복을 느꼈다.

경험이 물건보다 더 많은 행복을 주는 이유는 경험이란 우리 마음이 지금 이 순간에 온전히 집중하도록 해주기 때문이다. 3명의 쟁쟁한 교수들은 논문에서 "이리저리 방황하는 마음은 불행한 마음"이라고 지적했다.

경험이 더 많은 행복을 주는 또 다른 이유는 사람들은 기억을 통해 과거에 했던 활동과 느꼈던 감정을 자주 떠올리기 때문이다. 반면 새로운 물건은 소유하는 즉시 그 상태에 적응이 되어 버려 별다른 감흥을 느끼지 못하게 된다.

진심으로 사랑했다면 설사 이별했다 해도 사랑했던 기억은 남는다. 때로 "아, 내가 그런 사랑을 했었지"라고 생각할 수 있는 추억이 남는다면 훗날에라도 행복을 느낄 수 있다. 하지만 헤어진 남자친구가 선물한 100만원짜리 구찌 백은 "그 때 200만원짜리 백을 사달라고 하는 건데 아깝다"라는 생각을 들게 만들어 오히려 불행을 느끼게 만들 수도 있다.

당신의 자녀가 훗날 커서 성인이 됐을 때 "우리 아빠가 중학교 때 아이패드를 사줬지"라고 생각하며 행복을 느낄까. 아마도 아이패드 따윈 까맣게 잊어버릴 것이다. "12살 때 아빠랑 캠프를 갔는데 그 때 정말 재미있었지"라는 추억만이 지속하는 행복을 줄 수 있다.

◆2. (이기적인 이유로라도) 다른 사람들을 도와주라

'만인에 대한 만인의 투쟁'이라는 문구로 유명한 '리바이어던'의 저자 토마스 홉스는 인간은 오로지 자신의 이익만을 추구한다고 생각했다. 어느 날 홉스가 길을 가다 거지에게 적선했다. 그 모습을 본 친구가 거지에게 선을 베푼 것은 이기적인 행동이 아니기 때문에 홉스 자신의 이론에 반한다고 지적했다. 그러자 홉스는 이렇게 답했다.

"내가 거지에게 돈을 준 것은 거지를 돕기 위해서가 아니라네. 내 돈을 받고 기뻐하는 거지의 모습에서 내 자신이 즐거움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지."

억지로 착한 사람이 될 필요는 없다. 하지만 남을 도와주면 기쁨을 느낄 수 있다. 자비는 받는 사람보다 베푸는 사람을 더 행복하게 만든다. 자비를 베푸는 사람은 더 많은 권한을 가지고 있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아울러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논문에 따르면 다른 사람과 관계를 개선할 수 있는 행동이면 무엇이든 우리의 행복감을 증진한다. 좋아하는 사람에게 밥을 사라. 밥값으로 좋아하는 사람과 함께 하는 시간과 대화의 즐거움을 살 수 있다.

◆3. 자동차를 사지 말고 속옷에 투자하라

물건을 소유할 때 생기는 문제 중의 하나는 너무 빨리 새 물건에 적응이 된다는 점이다. 그러니 돈으로 행복을 느끼려면 비싼 물건 하나를 사는 것보다 값싼 물건을 자주 많이 사는 것이 낫다. 예컨대 1000만원짜리 자동차를 사는 것보다는 야한 속옷이나 예쁜 꽃, 달콤한 초콜릿을 자주 사는 것이 오히려 행복을 느끼는데 더 좋은 방법이다.

경험도 마찬가지다. 한번의 강렬하고 짜릿한 경험보다는 작지만 소소하게 자주 느낄 수 있는 경험이 더 많은 행복을 준다. 행복하려면 내년에는 반드시 2주일간 남미 여행을 떠나야지, 라고 생각할 것이 아니라 매일 가까운 공원이라도 나가 산책하는 편이 효과적이다.

◆4. 돈을 모아 현금으로 사라

현대는 신용사회다. 신용카드와 자동차 할부금융이 일반화됐다. 일단 소비한 다음 돈은 나중에 지불한다. 돈을 늦게 지불하는 대가가 이자 부담이다.

지금 당장 물건을 살 수 있어 행복하다고 생각하는가. 그렇다면 큰 착각이다. 신용으로 지금 즉시 소비하는 사람들은 자신에게서 기대감이라는 행복을 스스로 빼앗는 것이다.

사람들은 즐거움을 연기하면 지금처럼 강렬한 쾌감을 느끼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는 착각이다. 이 착각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미래의 쾌감을 상실해버리는 판단 오류를 저지른다.

다양한 실험 결과는 오히려 반대가 진리임을 증명한다. 연기된 즐거움은 지금 느끼는 것과 똑같은 쾌감을 줄뿐만 아니라 앞으로 다가올 즐거움을 가슴 설레며 기다릴 수 있는 기대감이라는 행복까지 선사한다.

◆5. 남들처럼 살아라

당신은 특별하고 유일한 존재다.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사람이다. 하지만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은 당신이 행복을 느끼는 일이라면 다른 대부분의 사람들도 그 일에서 행복을 느낀다는 점이다. 그러니 남들이 행복하다고 생각하는 평범한 일을 마음 편하게 즐겨라.

"어머나, 그런 통속적인 영화를 왜 보니?"라며 남들 안 보는 골치 아픈 영화만 골라 보지 말고 때로는 남들이 다 보는 유치찬란한 영화로 봐주라. "남들이랑 똑 같은 건 싫어"라며 너무 고고하게만 살지 말고 "사는게 다 똑같지"라고 여유 있게 생각하며 남들처럼 살아라.

머니투데이 권성희 기자

 

원글 기사    클릭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