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탁구

- 탁구 초보 -

푸르른가을 2010. 4. 17. 10:03

  • 글쓴이: 연필과지우개
  • 조회수 : 18
  • 08.06.18 14:54 http://cafe.daum.net/wawa2325/Bnzi/35주소 복사

    1. 무릎을 굽혀서 자세를 낮춰라..
    대부분 그냥 뻣뻣이 서서 공을 치고 무릎을 굽히지 않고 낮은 공이 와도 무릎으로 몸의 높이를 조절할 줄 모르고 낮게 오면 라켓만 뒤집어서 치시는 분들이 초보자..^^


    2. 팔만 휘둘러 치지 마라..허리를 돌려서 쳐라....
    허리를 돌려서 중심이동을 하지 않고 몸앞에서 팔만 휘둘러서 공을 치려고 하는 분들이 많더군요. 제 모습이기도 하구요. 레슨 할 때는 중심 이동이 되도 시합할 때는 급하니까 팔로만...^^


    3. 기다려라. 좋은 볼일수록 기다려라...
    드라이브를 쇼트로 받아 주면서 드라이브 치는 것을 보면 박자가 조금씩 빨라져서 정작 찬스 볼일 때는 미스해 버리는 분들이 많은 것 같군요.. 발은 빨리 움직여지만 서둘러서 박자가 빨라지면 곤란합니다.


    4. 세게 치려고 하지 말고 일단은 부드럽게 다음 공을 기다려라.
    세게 치려고 하면 어깨에 힘만 들어가서 오히려 회전도 안 걸리고 공의 파워도 약해지는데 무조건 세게 치려고 합니다. 중심 이동이 되고 어깨에 힘이 빠지고 몸을 이용하면 오히려 파워 있고 회전도 많은 볼이 됩니다.
    그리고 무조건 세게 쳐서 이길 수 있는 운동은 없습니다.


    5. 내가 치는 볼은 반드시 나에게 다시 넘어오니 준비를 하라.
    초보자들은 자기가 잘 치고 나서는 그것에 만족해서 멍하니 쳐다보면서 우와 내가 너무 잘 쳤다고 생각하고 다음 공을 준비하지 않는 분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내가 아무리 잘 쳐도 상대방이 내가 잘 받지 못하는 쪽으로 공을 준다고 생각하고 준비해야 합니다.


    6. 서 있지 말고 계속 움직여라. 공을 치는 순간에 자세를 바로 잡으려면 계속 움직여야 한다.
    탁구는 팔로 치는 것이 아니라 발로 친다라고 말하면 잘 이해하지 못한다면 초보자...^^
    공을 보면서 공의 흐름에 따라 계속 발은 움직여야 합니다.


    7. 탁구만 친다고 탁구가 늘지는 않는다. 기본적인 체력운동을 병행하라.
    무슨 운동이든 마찬가지겠지만 기초적인 순발력, 지구력, 근력 등이 종합된 운동이 탁구입니다. 그러므로, 탁구 안 치는 날 기본적인 운동도 해 주셔야 합니다.


    8. 서비스 연습을 하라.
    초보자들은 대부분 경기를 하자고 하면 서브를 못 넣어서 ... 아니면 서브를 못 받아서 졌다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연히 연습을 하지 않으면 가장 표시 나는 부분이 서비스이니 따로 시간을 내서 연습을 해야 합니다.


    9.생각하고 기억하고 잘 안되는 부분은 질문을 해서 고쳐라.
    내가 뭐가 안 되고 내가 뭐가 부족한지를 생각하고 그걸 어떻게 하면 고칠 수 있을지 생각하고 질문을 하고 해답을 추구해야 합니다. 그러면서 탁구에 대한 안목도 넓힐 수 있습니다.


    10. 레슨을 받아라.
    꾸준하게 탁구를 치려면 레슨을 받는 게 좋습니다. 많은 지도 경험이 있는 코치 선생님들은 본인이 못하는 부분을 채워 줄 수 있는 가장 훌륭하신 분입니다. 그리고, 한가지, 레슨을 받으시면서 옆에서 이러쿵 저러쿵 하는 이야기는 무시하십시오. (펌)



    이상입니다.
    즐탁하세요...

  • '즐거운 탁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탁구에 필요한 몇가지 습관   (0) 2011.06.07
    탁구용어   (0) 2011.06.07
    경기규칙  (0) 2010.05.29
    ☆ 탁구 잘 치는 법 ☆  (0) 2010.0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