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먼

[스크랩] `휴먼다큐 사랑`, 왜 꼭 `본방사수` 해야 할까?

푸르른가을 2011. 5. 3. 15:02
`휴먼다큐 사랑`, 왜 꼭 `본방사수` 해야 할까?
http://newslink.media.daum.net/news/20110503111721965

출처 :  [미디어다음] 연예 
글쓴이 : 마이데일리 원글보기
메모 : 마이데일리 = 이승록 기자] 5월, MBC '휴먼다큐멘터리 사랑'(이하 '휴먼다큐 사랑')의 계절이 돌아왔다. 매년 시청자들의 눈물을 쏙 빼놓던 '휴먼다큐 사랑'이 올해로 여섯 번째 시즌을 맞이했다.

이번 시즌에는 더 다양한 이야기들이 담겨있다. '어서와 복실아' 편의 지은(30)씨는 남편 재오(35)씨의 따뜻한 사랑 속에 임신 중이다. 하지만 사실 지은씨는 만성골수성백혈병 환자로 그녀의 선택은 많지 않다. 독한 약을 계속 복용할 경우 기형아를 낳을 확률이 일반인보다 100배 높아지고, 약을 끊자니 그녀의 상태가 악화될 뿐이다.

'어서와 복실이'를 연출한 김인수 PD는 "이 부부를 처음 만났을 때 백혈병 걸린 아내와 결혼한 남편이 바보 같았다"고 솔직하게 고백했다. 김 PD는 "남편 재오씨에게 '왜 결혼했냐'고 물었더니 뭐라고 대답하긴 했지만 기억도 안 날 정도였던 것 같다. 솔직히 대답이 어쭙잖아서 다시 '왜 결혼했냐'고 물었다. 하지만 이번에는 아무 대답도 못하더라. 그 순간 이 사람이 정말 바보 같았고, '이게 정말 사랑이구나' 했다. 사랑은 말로 꼭 표현할 수 없는 것이더라"고 말했다.

'진실이 엄마'는 몇 해전 우리 곁을 떠난 최진실-진영 남매의 어머니 정옥숙씨의 이야기다. 대한민국 최고 스타를 늘 따라다녔던 루머와 구설수는 죽음 이후에도 계속됐고, 이제는 그녀의 자녀들과 어머니마저도 세간의 시선에서 자유롭지 못했다. 선뜻 TV에 모습을 드러내기 쉽지 않았을 정옥숙씨는 '휴먼다큐 사랑'을 선택했다.

연출자 이모현 PD는 "최진영씨의 죽음을 기사로 처음 접했을 때 가장 먼저 든 생각이 '자식 둘을 떠나 보내고 이 어머니는 앞으로 어떻게 사실까'하는 것이었다"며 "출연 요청 차 정옥숙씨를 처음 만났을 때 '억울하고 답답하다. 말하고 싶은 게 많다'며 '어디에 어떻게 말해야 할지, 너무 말하고 싶고 말하지 않고는 못 살 것 같다'고 하시더라"고 밝혔다. '진실이 엄마'는 가장 화려했고, 동시에 가장 비극적이었던 톱스타의 어머니가 털어 놓는 고백이자 상처로부터 치유되는 과정을 그렸다.

'엄마, 미안'은 원인 알 수 없는 병에 걸린 네 살짜리 서연이의 이야기다. 3년간 생활한 병원이 집이라고 생각하는 서연이는 인형 같은 외모와 달리 작은 배 위에는 13번의 수술로 인한 상처투성이다. 위에서 시작된 출혈은 장기 곳곳으로 퍼졌고 서연이의 몸에선 계속 새로운 증상들이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김인수 PD는 "서연이의 어머니가 오히려 서연이에게 사랑 받고 있는 것 같았다"고 말했다. 특히 "촬영을 처음 시작할 때는 조금 찍다가 돌아올 수도 있다고 생각했다"는 김 PD는 "서연이를 처음 만나러 갔을 때 서연이가 내 허벅지를 잡더라. 그 때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아기 천사와의 첫 만남을 회상했다.

이번 '휴먼다큐 사랑'에서 가장 주목을 끄는 건 교도소 안에서 아이를 키우는 어린 엄마 정소향씨의 이야기 '엄마의 고백'이다. 굳이 속사정을 들춰보지 않더라도 충분히 가슴 아플 듯한 '엄마의 고백'은 소향씨와 딸 가은양의 교도소 생활과 출소 뒤 교도소보다 더 차가운 현실에 적응하는 과정을 그렸다.

그러나 '엄마의 고백'에 의외로 눈물은 없다. 소향씨가 자신의 안타까운 처지를 얘기할 때 눈물을 보이긴 하지만 늘 딸 가은양과 함께 밝은 표정이다. 냉혹한 현실의 벽 앞에서 좌절하던 소향씨는 어느덧 씩씩하게 조금씩 삶을 개척해 나갔다.

시사회에서 먼저 만나본 '엄마의 고백'에는 굳이 슬픈 음악이 깔리지도 않았고, 배우 김하늘의 내레이션도 과장 없이 덤덤했다. 시청자들이 눈물 쏟게 하던 이전과는 사뭇 달랐다.

정성후 CP는 '휴먼다큐 사랑' 여섯 번째 시즌에 대해 "일상의 소중함을 깨닫고, 하루 하루가 소중해지는 체험을 할 수 있으면 좋지 않을까"라며 "진화한 것일 수도 있고 이전과 다른 얘기일 수도 있다"고 전했다.

시청자들은 TV 전원을 끄는 순간 각자의 각박한 현실로 돌아오게 된다. TV를 보며 눈물 흘려도 이내 내 앞의 현실이 더 슬프고 답답하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하지만 '휴먼다큐 사랑'이 말하는 메시지는 분명하다. "여길 봐. 이 사람들도 웃고 있잖아"

'휴먼다큐 사랑' 여섯번째 시즌, 6일 오후 11시 5분 첫 번째 에피소드 '엄마의 고백'을 시작으로 4주간 '엄마, 미안', '어서와 복실아', '진실이 엄마'까지 총 네 편의 이야기가 소개된다.

[MBC '휴먼다큐멘터리 사랑' - '엄마의 고백', '어서와 복실아', '진실이 엄마', '엄마, 미안'(맨위부터). 사진 = MBC]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press@mydaily.co.kr
- NO.1 뉴미디어 실시간 뉴스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저작권자 ⓒ 마이데일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