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참 맛있다!~

소래포구와 맛있게 게장 담그는 법

푸르른가을 2012. 9. 20. 16:14

살짝 엿본 '맛있게 게장 담그는법' 그대로 따라하기

1. 싱싱한 게를 깨끗하게 씻어 급냉 시킨다.
2. 준비된 부재료와 간장을 큰 솥에 넣고 강한불에 끓인다.
3. 거품이 일면서 보글보글 끓으면 약한불로 30분 정도 조린다.
4. 마늘과 고추등 함께 끓인 모든 부재료를 건져낸 후 조린 간장은 충분히 식힌 다. 여기에 냉동 상태의 게가 충분히 잠길 정도의 비율로 재어 넣는다.
5. 사흘간 냉장실에서 숙성시킨 후 게를 꺼내고 남은 간장은 강한 불에 한소큼 끓인다. 거품은 걷어낸다.
6. 간장은 냉장 보관하고 게는 한번 먹을 양만큼 작은 봉지에 넣어서 냉동실에 따로 보관한다.
7. 먹기 3~4시간전 냉동실에서 꺼낸 게를 자연 해동 시킨 후 여기에 간장을 양념한 후 게 위에 뿌려서.





general_image

지난 1일날 사다가 담궜던 돌게장이다. 아이들이 무척이나 좋아한다. 밥 한그릇은 뚝딱.

ⓒ 추광규

재료기준

냉동게 1.5kg 기준
/ 진간장 1200ml / 사이다 750ml / 물 밥 공기 그릇으로 한 그릇 / 청양고추 4개 / 홍고추 2개 / 마늘 200g / 다시마 두장 / 양파 1개 / 생강 / 월계수 잎 4장 / 조미료 약간 / 미림 두 숟가락/ 청주 두 숟가락

준비된 냉동게를 제외한 나머지 재료를 한꺼번에 솥에 넣고 강한불로 한번 끓인 다음에 약한불로 30분간 조리면 게장용 간장이 준비된 것이다. 또 사흘간 냉장 숙성시킨 후 간장과 게를 나눠서 따로 따로 보관해야 한다. 게를 빼낸 간장은 끓이면서 불순물을 걷어내는게 요령인듯. 이렇게 만든 간장은 각종 요리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었다. 두부튀김에 이 간장을 이용했더니 맛이 두 배는 up이 되는 듯하다.


오마이뉴스  에서 퍼옴

(클릭)

 

*게장은 먹지 않지만, 혹시나 싶어서 퍼 옴